UPDATE : 2023.3.21 화 20:51
상단여백
HOME 생활광고 업체탐방
농민 IT 교육으로 소득 증대 실현증권회사 팀장의 귀농 성공 스토리
유창수 기자(KakaoTalk ID: 어바웃영광) | 승인 2016.02.17 18:47 |
어르신들과 IT공부를 하다보면 하루 해가 짧다는 임세훈·심성미씨 부부.

에일 것 같은 칼바람과 눈발이 날린다. 나도 모르게 저절로 몸이 움츠러든다. 영농조합 ‘별난농부들’ 임세훈 대표(40세)는 그러거나 말거나 추운바람도 아랑곳 하지 않고 분주하다.

겨울에는 6시 정도에 일을 나가고 여름에는 4시 정도에 일어나 일을 나간다.

임 대표는 2013년도 고향인 영광군 신평리로 귀농했다. 서울에서 증권회사 다닐 때 동료들로부터 “임 팀장은 할 일 없으면 시골이나 내려가서 농사 지으면 되겠네!” 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하지만 생각이 달랐다. 쉽게 생각해서 내려올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또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쉽게 결정할 일이 아니라는 걸 알고 있었다.

“하지만 전 젊음을 믿고 도전하기로 마음 먹고 귀농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임 세훈 대표는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별세로 시골 농장을 어머니 혼자 관리할 수 없어서 자신이 꿈꾸어 왔던 귀농을 좀 더 빨리 한 케이스라고 말한다.

 

“농민 어르신들 IT공부에 열정적”

소농업인들을 조직화 해 소득을 늘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별난농부들’이라는 영농법인을 설립했다.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무기’로 쓸 생각이었다. ‘무기’는 부인 심 성미씨(경남 통영 출신.38)와 자신의 IT 기술이다. 자신들의 재능이 시골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 백수 농업기술센터에서 농민 어르신들을 모시고 IT기술을 교육에 나섰다. 물론 무료다. 재능기부다.

교육내용을 어르신들께서 어려워하지는 않는냐고 물었다. “아뇨! 젊은 층들보다 더 열정적이십니다.” 망설임 없는 답이 돌아왔다. 임 대표의 사무실을 둘러보니 디자인이 잘 된 플라스틱 병들이 보인다. 잡곡이 들어있다. 어르신들께서 임 대표에게 IT 기술을 배워 제작한 제품들이라는 설명이다.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젊은이들도 하기 어려워하는 IT 기술들을 농민 어르신들께서 하나하나 기술을 알아 가실 때 그 뿌듯함은 말로 할 수 없다고 한다. 하루가 짧단다. 뜨거운 열정이 느껴진다.

임 대표는 소농업인들에게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 했다. 우선 피땀흘려 키워낸 작물들을 제값에 팔 수 있도록 동영상·전단지·블로그·쇼핑몰 등을 만드는 교육을 했다. 정성껏 길러낸 농작물들을 중간 마진 없이 소비자들과 연결하여 농가는 안정적인 수입을 얻고 소비자는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어 서로 윈윈하는 전략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이론들이지만 이걸 실행에 옮긴 사람은 흔치 않다. 사소함을 놓치지 않았다. 실행에 옮겼다. 성공적이다.

“농민어르신들께서 정성껏 길러낸 작물들인데, 정당하게 제값을 받아야죠! 저희가 직접 키워낸 상품들이라 믿고 팔 수 있으며 품질도 좋습니다. 다른 업체들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농민들과 함께 일하며 소소한 얘기들을 나누며 지내는 것이 즐겁고 보람도 있다. 남들이 부러워하는 연봉 높은 증권회사를 다녔지만 지금이 더 행복하다.

귀농을 준비하거나 생각중이라면 ‘별난농부들’의 별난 농부 임 세훈대표를 만나보길 권한다.

유창수 기자(KakaoTalk ID: 어바웃영광)  news@ygweekly.com

<저작권자 © 영광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영광군민신문 소개광고안내구독신청기사제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영광미디어 영광군 영광읍 중앙로 19  |  대표전화 : 061-352-0120  |  팩스 : 061-351-9401
등록번호 : 전남 아 00311   |  등록일 : 2015.11.23   |  발행인 : 조민상  |  편집인 : 조일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일근
제보 메일 : news@ygweekly.com
Copyright © 2023 영광군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